본문 바로가기

CS/디자인 패턴

팩토리 패턴

객체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객체 생성 부분을 떼어내 추상화한 패턴이자 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중요한 뼈대를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패턴.

 

상하위 클래스가 분리되기 때문에 느슨한 결합을 가지며 상위 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 생성 방식에 대해 전혀 알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유연성을 가진다.
그리고 객체 생성 로직이 따로 떼어져 있기 때문에 코드를 리팩터링하더라도 한 곳만 고칠 수 있게 되니 유지 보수성이 증가된다.

 

 

출처 :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CS > 디자인 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옵저버 패턴  (0) 2022.07.22
전략 패턴  (0) 2022.07.22
이터레이터 패턴  (0) 2022.07.22
의존성주입(Dependency Injection)  (0) 2022.07.22
싱글톤 패턴  (0) 2022.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