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송 제어 프로토콜(TCP) |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 | |
서비스 유형 | TCP는 연결 지향 프로토콜, 가상회선패킷교환방식/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연결을 열고 전송이 끝난 후 연결을 닫아야 함. |
UDP는 데이터그램 지향 프로토콜, 데이터그램패킷교환방식 / 연결에 대한 오버헤드가 없음 / UDP는 브로드캐스트 및 멀티캐스트 유형의 네트워크 전송에 효율적입니다. |
신뢰유무 | 연결지향이라 데이터 전달에 대한 신뢰성 있음. | 그저 데이터를 보내는 것이라 신뢰성 없음 |
오류검사 메커니즘 | 시퀀스, 재전송, 체크섬으로 “순서, 손실,내부손상” | 체크섬 기반 “내부 손상 여부”만 확인 |
순서 | 패킷에 시퀀스번호가 있어 순서제어 가능 | 순서 제어 불가 |
속도 | TCP는 UDP보다 비교적 느립니다. | UDP는 TCP보다 빠르고 간단하며 효율적입니다. |
재전송 | 손실된 패킷의 재전송 가능 | 손실된 패킷의 재전송이 없습니다. |
헤더 길이 | TCP에는 (20-60)바이트 가변 길이 헤더 | UDP에는 8바이트 고정 길이 헤더 |
핸드셰이크 | SYN, ACK, SYN-ACK와 같은 핸드셰이크 | 연결이 없는 프로토콜/ 핸드셰이크 x |
방송 | TCP는 브로드캐스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UDP는 브로드캐스팅을 지원합니다. |
출처 :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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