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기본 문법

C# TextRPG

흐름

1. Main

     - 플레이어 직업 선택(ChooseClass)

     - 플레이어 생성(CreatePlayer)

     - 마을 접속(EnterGame) => 2로 이동

2. 마을 접속(EnterGame)

      - 선택지

            - 1. 필드(EnterField) => 3으로 이동

            - 2. 로비로 돌아가기 => 1로 이동

3. 필드(EnterField)

      - 몬스터 랜덤 생성(CreateRandomMonster)

      - 선택지

            - 1. 전투 => 4로 이동

            - 2. 일정확률로 도망 => 2로 이동

4. 전투

using System;
using System.Numerics;

namespace Rookiss_CSharp
{
    class Program
    {
        enum ClassType
        {
            None = 0,
            Knight = 1,
            Archer = 2,
            Mage = 3
        }

        struct Player
        {
            public int hp;
            public int attack;
        }
        enum MonsterType
        {
            None = 0,
            Slime = 1,
            Orc = 2,
            Skeleton = 3
        }

        struct Monster
        {
            public int hp;
            public int attack;
        }

        static ClassType ChooseClass()
        {
            Console.WriteLine("직업을 선택하세요!");
            Console.WriteLine("[1] 기사");
            Console.WriteLine("[2] 궁수");
            Console.WriteLine("[3] 법사");

            ClassType choice = ClassType.None;
            string input = Console.ReadLine();

            switch (input)
            {
                case "1":
                    choice = ClassType.Knight;
                    break;
                case "2":
                    choice = ClassType.Archer;
                    break;
                case "3":
                    choice = ClassType.Mage;
                    break;
            }

            return choice;
        }

        static void CreatePlayer(ClassType choice, out Player player)
        {
            switch (choice)
            {
                case ClassType.Knight:
                    player.hp = 100;
                    player.attack = 10;
                    break;
                case ClassType.Archer:
                    player.hp = 75;
                    player.attack = 12;
                    break;
                case ClassType.Mage:
                    player.hp = 50;
                    player.attack = 15;
                    break;
                default:
                    player.hp = 0;
                    player.attack = 0;
                    break;
            }
        }

        static void CreateRandomMonster(out Monster monster)
        {
            Random Rand = new Random();
            int randMonster = Rand.Next(1, 4); // 1~3

            switch (randMonster)
            {
                case (int)MonsterType.Slime:
                    Console.WriteLine("슬라임이 스폰되었습니다!");
                    monster.hp = 20;
                    monster.attack = 2;
                    break;
                case (int)MonsterType.Orc:
                    Console.WriteLine("오크가 스폰되었습니다!");
                    monster.hp = 40;
                    monster.attack = 4;
                    break;
                case (int)MonsterType.Skeleton:
                    Console.WriteLine("스켈레톤이 스폰되었습니다!");
                    monster.hp = 30;
                    monster.attack = 3;
                    break;
                default:
                    monster.hp = 0;
                    monster.attack = 0;
                    break;
            }
        }

        static void Fight(ref Player player, ref Monster monster)
        {
            while(true)
            {
                // 플레이어가 몬스터 공격
                monster.hp -= player.attack;
                if (monster.hp <= 0)
                {
                    Console.WriteLine("승리했습니다!");
                    Console.WriteLine($"남은체력: {player.hp}");
                    break;
                }

                // 몬스터 반격
                player.hp -= monster.attack;
                if (player.hp <= 0)
                {
                    Console.WriteLine("패배하였습니다!");
                    break;
                }
            }
        }

        static void EnterField(ref Player player)
        {
            while (true)
            {
                Console.WriteLine("필드에 접속하였습니다!");
                Monster monster;
                CreateRandomMonster(out monster);

                Console.WriteLine("[1] 전투 모드로 돌입");
                Console.WriteLine("[2] 일정 확률로 마을로 도망");
                string input = Console.ReadLine();
                if (input == "1")
                {
                    Fight(ref player, ref monster);
                }
                else if (input == "2")
                {
                    // 33%
                    Random rand = new Random();
                    int randValue = rand.Next(0, 101); // 0~100
                    if (randValue <= 33) // 33%
                    {
                        Console.WriteLine("도망치는데 성공했습니다.");
                        break;
                    }
                    else
                    {
                        Fight(ref player, ref monster);
                    }
                }
            }
        }

        static void EnterGame(Player player)
        {
            while (true)
            {
                Console.WriteLine("마을에 접속했습니다!");
                Console.WriteLine("[1] 필드로 간다");
                Console.WriteLine("[2] 로비로 돌아가기");

                string input = Console.ReadLine();
                if (input == "1")
                {
                    EnterField(ref player);
                }
                else if (input == "2")
                {
                    break;
                }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 (true)
            {
                ClassType choice = ChooseClass();

                if (choice == ClassType.None)
                    continue;

                Player player;
                CreatePlayer(choice, out player);

                EnterGame(player);
            }
        }
    }
}

 

 

https://www.inflearn.com/courses/lecture?courseId=324718&roadmapId=355&type=QUIZ&unitId=293984&tab=curriculum

 

섹션 4 퀴즈 | [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Part1: C# 기초 프로그래밍 입문

섹션 4 퀴즈

www.inflearn.com

TextRPG 31강 - 34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