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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4/기타

<Unreal 기타> 언리얼 좌표계 및 Pitch Yaw Roll

그래픽스에서 회전각을 나타내는 방법 중 오일러 각을 사용하는 pitch yaw roll이 있다.

DirectX에선 다음과 같은 좌표계를 가졌고 x축 기준, y축 기준, z축 기준 회전각이 각각 pitch, yaw, roll이었다.

https://www.programmersought.com/article/90254860718/

 

언리얼에선 좌표축이 다음과 같으며 DX와 마찬가지로 왼손 좌표계이다.

 

정면이 x, 우측이 y, 상단이 z이다. 축만 바뀌었을 뿐, 좌우 축을 기준으로 한 회전각은 pitch, 상하 축을 기준으로 한 회전각은 yaw, 앞뒤를 기준으로 한 회전각은 roll은 변함이 없다.

따라서 pitch는 y축 회전각, yaw는 z축 회전각, roll은 x축 회전각이 된다. x,y,z 신경쓰지 말고 상하 축을 기준으로 한 회전각은 yaw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이해하기 쉽다. 

오른손 좌표계 기준(출처 : 위키)

 

Yaw (Vertical axis)

Yaw axis 는 기체의 질량중심에서 기체의 바닥을 향하는 축이다. 기체를 오른쪽으로 회전시키는 것이 양의 방향으로 움직인 것이다.

Pitch (Lateral axis)

Lateral axis 또는 transverse axis라고도 한다. 측면의, 가로지르는 이라는 뜻을 지니고있다. 기체의 질량중심에서 오른쪽으로 향하는, 기체의 날개와 평행한 축이다. 기체의 머리를 위로드는 것이 양의 방향으로 움직인 것이다.

Roll (Longitudinal axis)

Roll axis는 기체의 질량 중심에서 앞쪽을 향하는 축이다. 왼쪽 날개를 위로드는 것이 양의 방향으로 움직인 것이다

 

 

 

 
 

본문 출처 : https://woo-dev.tistory.com/263

 

[UE4] 언리얼 엔진 Pitch Yaw Roll

그래픽스에서 회전각을 나타내는 방법 중 오일러 각을 사용하는 pitch yaw roll이 있다. DirectX에선 다음과 같은 좌표계를 가졌고 x축 기준, y축 기준, z축 기준 회전각이 각각 pitch, yaw, roll이었다. 언

woo-dev.tistory.com

 

본문 출처 : https://blog.naver.com/PostView.nhn?isHttpsRedirect=true&blogId=mirzzz79&logNo=110014895772 

 

Yaw Pitch Roll 정의

원문 : http://blog.naver.com/blueintel/130001901193 Imagine three lines running through an airplane...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