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real Engine 4/기타

(UE5) 스켈레탈 컴바인 메시 각 부분 분해(Unreal Engin5 SkeletalMesh Seperate)

필자 버젼 : UnrealEngine5.3, Blender3.6

 

본 내용에서는 컴바인된 메시 각 부분을 분해하는 작업을 할 것이다.

필자는 Head와 Body만 진행할 것이다.

 

 

1. 메시 준비 : 사용할 컴바인된 메시 Expert

* 병합되어 있는 Mesh Fbx로 Expert

 

 

 

2. Blender Fbx로 Import

* Fbx로 Import

 

3. 임포트시 다음과 같은 Python 에러가 발생한다면 3번 부터 진행하고, 아니라면 4번 부터 진행하기

* Blender에 Import시 Python 에러

 

 

이를 무시하고 사용할 경우 필자는 Blender에서 해당파일을 Import해서 사용시 Material 슬롯도 여러개를 인식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기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3-1. 

준비물 : Autodesk FBX Converter를 설치한다.

* Fbx Converter

 

아무설정도 하지말고, 해당 부분 .fbx를 드래그하고 Convert를 하면 .fbx 수정된 파일이 저장된다.

최종적으로 해당 파일을 blender에 사용시 해당 에러는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4. Blender 분리 작업

 

 

 

 

4-1

 

 

1. Modeling 탭을 선택후 보면 모든 버텍스들이 선택되어 보일것이다.

2. XRay 버튼을 선택해야 한다. 모델을 자르려고 선택하면 앞부분만 선택되는데, XRay를 활성화하면 뒤에 부분까지 전부 선택될 것이다.

 

 

 

 

4-2

* 잘라줄 부분 선택

 

필자는 몸과 머리만 추출할 것이어서 해당 부분을 드래그 해준다.

 

 

 

4-3

* 자르기

 

1. 해당 부분만 선택된 상태에서 X키를 누르면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페이스를 선택해서 선택된 부분만 제거한다.

 

4-4

 

제거하고 남은 부분이 머리만 남은것을 알 수 있다.

 

 

4-5

1. 몸통만을 남기고 싶다면 이전(Ctrl + Z로) 해당 몸통만 선택된 부분으로 다시 돌아감

2. Ctrl + I로 선택한 부분이 아닌 부분을 역으로 선택 

3. 4-3을 다시 하면 몸통만 남게된다.

 

* 몸통만 남은것을 확인할 수 있다.

 

 

 

 

5. Blender 저장작업

 

* 저장시 유의사항

 

저장시 저부분만 Ctrl + Shift로 선택해야 한다.

 

* 주의

그렇지 않으면 언리얼에 임포트시 상위 SK_Female_Body02라는 저 root의 상위 부분도 본에 추가될 수 있다.

(Root 상위에 -> SK_Female_Body02라는 본이 생성됨)

 

* 문제 발생 : 다음 이미지와 같은 문제가 발생됨

UE4 스켈레톤이나, UE5 스켈레톤 본과 어긋난다. 

상위에는 root가 있어야 하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5번 과정을 잘 실행하셔야 한다.

 

* 정상

 

 

 

 

해당 부분만 선택된 상태에서 FBX Expert를 진행한다.

 

 

 

저장시 해당 팝업창이 뜨는데, 선택된 오브젝트에 반드시 체크되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전체가 Expert 되므로, 아까 말했던 상위본에 한개 더 추가된다.

 

6. 언리얼에 하던대로 Import를 진행하면 된다.